로고
아이디
비밀번호

■ JC 태동

JC는 오래되고도 인상적인 유산을 갖고 있다. 이 조직은 1910년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의 헤르클라륨 클럽의 형성에서 그 유래를 더듬어 볼수 있으며 그 구성원들의 사회적 성장을 도모하려는 목적으로 세워졌다.
지도자는 은행원인 Henrry Giessenbier씨 였다. 그는 미주리주의 세인트루이스시에 위치한 선교사숙소에서 1915년 ‘페기’라는 소녀가 길가에서 놀다가 교통사고로 참변을 당하는 장면을 목격한 후 어린인들에게 공원을 만들어 교통사고의 재발을 막고 지역사회의 각종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32명의 젊은이들이 모여 ‘진보적 청년시민협회(YMPCA)'를 만들기로 합의를 보았다. 이것이 JC운동의 태동을 향한 첫걸음 이었다.
1916년 YMPCA는 세인트루이스의 사업가이며 JC조직의 초기 후원자인 클레렌드 H.“Daddy” 하워드의 요청에 의해서 청년시민(JUNIOR CITIZENS)이라고 그 이름을 바꾸었다. 청년시민이라는 말의 약칭인 JC는 역동적인 조직의 영원한 상징이 되었다.
청년시민은 1918년 세인트루이스 상공회의소와 통합되었다. 청년상공회의소 명칭이 개칭(Junior Chamber of Commerce : JCC) 되고 1920년 1월21일과 22일에 첫번째 전국기구인 미국청년상공회의소가 형성되었다. 전국 29개의 클럽이 참가하였고 그들은 Henrry Giessenbier를 그들의 첫번째 전국회장으로 선출했다.

이후 JC는 20세 이상 40세 이하의 청년지도역량개발, 지역사회개발, 국제와의 우호증진이라는 3대 이념을 실천하는 국제민간단체로 발전, 청년회원들이 지닌 무한한 잠재력을 개발하고, 지역사회 개발 및 세계회원국가와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세계 평화와 인류 번영을 이루는데 기여하고 있다.

한국 JC의 연혁

1952년 숭고한 JC이념(3대이념 : 지도역량개발, 지역사회개발, 세계와의 우호증진)을 전수 받은 젊은이가 모여 “전쟁으로 폐허된 조국을 청년운동으로 재건하자”라는 취지로 출범.
한국JC의 태동의 움직임은 1951년 말 당시 미 제5공군이 주둔하고 있던 경기도 평택에서 29세였던 서울출신의 영어교사인 서정빈(徐廷斌)씨가 한국 밖의 세계를 더 배우는데 도움이 될만한 좋은 기사를 번역하고 싶다며 미국 모빌시의 JC임원출신인 스포츠우드(Manning W. Spottswood) 중위를 만나면서 시작되었다.
스포츠우드 중위는 전쟁의 상처로 시달리고 있는 한국에 시민정신함양과 지도역량개발을 목표로하는 JC이념을 소개하였다. 이에 뜻을 같이하는 12명의 청년들이 모여 “전쟁으로 폐허된 조국을 JC운동으로 재건하자”라는 취지를 가지고 1952년 2월4일에 <평택청년애향사업회>를 결성했으며 동년 6월에는 국제청년회의소(JCI)에 지방JC로 가입하였다.

국제청년회의소(JCI)의 창설

국제적 조직이 되기위한 구상이 1922년에서 1944년 사이에 싹트기 시작하였다. 이 기간동안에 1944년 JCI의 형성을 궁극적으로 이끌어 낸 많은 사건이 발생했다. 미국 외부에서의 청년회의소 조직이 처음으로 생겨난 것은 1923년 설립된 캐나다의 위니펙 무역위원회였다. 1926년에는 영국에 청년상공회의소가 형성되었다.
그러한 초기에 내딛은 첫 걸음은 1923년 캘리포니아주의 파사데나에서 개최된 미국 청년상공회의소의 전국대회에서 청년상공회의소의 국제적 행정의회(International Executive Council of Junior Chamber of Commerce : IEC)가 형성된 점이다. 여러가지로 존재하는 청년회의소를 국제적 단체로 이루자는 구상이었다.
42개국에서 접촉이 이루어졌고, 26개국은 그러한 구상을 추구하려는 진지한 의사를 제시하였다. 1933년까지 미국, 멕시코, 뉴질랜드, 캐나다,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콜롬비아의 회원이 가입되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1935년 IEC가 사라지고 말았다.
그리고 1944년 12월7일부터 11일까지의 중앙아메리카회의 중에 국제청년회의소 JCI (Junior Chamber International)가 멕시코시티에서 탄생하였다. 기구의 탄생에 대한 증인은 7개의 라틴아메리카국가와 미국으로부터 온 30명의 대표사절이었으며 라울가르시아 비달(멕시코)이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국제청년회의소는 1946년 파나마의 파나마시티에서 개최된 첫번째 JCI국제의회에서 공식적으로 설립되었다. 1972년 대만의 타이페이에서 열린 JCI 세계총회에서 기구의 이름은 국제청년회의소(Junior Chamber International)에서 국제JC(Jaycees International)로 바뀌었다. 이때 새로운 이름과 함께 “JCI”라는 이니셜은 계속하여 사용한다는 조항을 첨가하였다.
그런후 1988년 시드시 세계총회에서, 총회는 국제적 기구의 명칭을 다시 국제청년회의소(Junior Chamber International)로 바꾸자는 헌장 개정안을 의결하게 된다.

경남 김해시 부원동 630-2 JCI KOREA-김해 | TEL 055)336-3407, 055)322-3407 | FAX 055)333-5513
Copyright (c) 2009, JCI KOREA-김해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